Thursday, 16 March 2006

WBC 미국전 승리 복기

지역 예선부터 보지도 못했고 본선도 못보았고....서울에 와서야 본경기는 한국 : 멕시코의 경기.......

입술이 터져나가고 거의 혼수상태에서 끙끙 앓던중...본 멕시코와의 경기
그후 보게된 경기가 미국과의 경기인데......이 경기후 정말 기적같이 몸이 나아졌다는... 간증 내용으로도 훌륭 했으나경기는 일회초 위기속에 출발했다.

미국에게 이길것이라는 생각은 해본적이 없고 다만 비등비등한 경기만 펼치길 바랬었다. 또한 미 심판들의 편파적인 판정또한 기다리고 있을 것이기에 확실히 이기지 않으면 힘들거라는 예상이었는데...

이날 경기의 재미있는 점은 한국의 다승왕 손민한과 미국 내셔널 리그 다승왕 돈트레 웰리스 (22승과 2.63 )의 대결이였기 때문....객관적으로 따진다면야 미국의 우위가 예상되었지만, 웰리스는 일단 캐나다와의 경기에서 5실점으로 맛이간( 선발 투수들이 시즌 초반 몸을 완성시키기전 이기에 ) 상태였고 "한국 팀은 공 50개로 보내 버리겠다는" 언행으로 미루어 마음의 준비조차 갖지 않고 등판했을수있다.

일단 손민한의 투구는 불안한 출발을 보였다. 미국 선수들은 변화구에 쉽게 배트가 나가지 않았고 여유있는 모습으로 볼넷과 안타를 섞어가며 2사 만루 상황까지 가게된다. 그러나 미국 팀은 1회초의 기회를 살리지 못한다.

1회말 우리의 공격!!! 이종범이 똑같이 볼넷으로 출루 한다. 그러나 흔들리는 미국 다승왕을 더 괴롭히지 못하고 후속 타자는 그만 병살타...... 베이스는 텅 비게되고....제구가 너무 형편 없던 윌리스는 안정을 찾게 되는데...다음 타자는 이승엽...

이승엽은 이날 첫타석서 초구를 받아쳐서 홈런을 기록한다. 타석에 들어서는 그의 표정에서 그리고 전 상황으로 주자가 없어진 투아웃 상황에서 큰것을 노리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미국도 알고있었을것... 그래서 포수는 아웃코스로 빠져 앉았으나 공은 몸쪽으로 왔고.....오만했던 윌리스의 무대뽀 스러움은 아니였을것이고 그냥 단순한 실투였겠지만....메이져 리그 선수의 실투치고는 이승엽이 너무 잘쳤다.

단기전의 승리의 열쇄는 무엇일까? 첫승이 중요하고 첫승을 위해서는 선취점이 중요하고 선취점을 위해선, 첫안타가 빨리 나와야 한다. 이것이 단기전의 유일한 승리의 비결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승엽의 홈런은 첫안타와 선취점 모두를 해결하는 것이였으니 분위기 우리쪽으로 오면서 이날의 경기는 우리가 주도하기 시작했다.

미국팀은 약간 방심하는 듯한 모습도 보였으나 타선을 믿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를 졸로 보았을것이고 ....

그러나.......

미국팀의 전력은 이미 노출될때로 노출되어 있는 상태
반면 우리는 어떤가? ESPN조차 이승엽의 최다 홈런 기록 소속팀 오류와 한국의 지도를 보여주면서 제주도도 일본 땅으로 표기하는 미국....알려질 정보랄것이 별로 없었으며 그래서 너무나 조용했던 한국이 아닌가 그런데 이게 얼마나 큰 장점인가 !!!미국의 코치진이 메이져리그 소속 한국선수 이외 다른 한국선수들에 대해 알고있을까? 코치가 나서서 한국 선수들의 기록을 뽑으려 하다가도 김,이,박,김,이,박으로 이어지는 같은 성씨 때문에 속이 터질 것이다.

미국과의 경기전 우리 팀의 투수력만큼은 인정 받고 있었다. 일각에서는 선동렬 코치를 칭찬 하지만 투수출신인 김인식 감독은 원래부터 투수를 보는 눈이 남다른 분이였다. 아무리 망가진 선수도 - 어느 정도 차이야 있겠지만 - 멋지게 재활내지는 재기 시키는 능력을 보여 왔던 분이였으니....투수진을 꾸리는 것은 그리 놀라운 것은 아니지만 박찬호를 마무리로 쓴다는 생각은 참으로 놀랍다. 지금의 생각이지만 어차피 최정상급 선수들이 모인 경기임으로 박빙의 승부가 많을 것임으로 마무리의 중요도는 더 컸을것이다.

뭐 암튼 .....홈런을 치고 점수차 벌어지고 미국선수들 긴장하고 그러던중 보게된것은 로져 클레멘스.........
그는 멕시코전 선발 예정이였다...뭐 그렇다고 윌리스가 허접은 아니지만 메이져 3년차 임으로 아직은 안정감이 떨어지는 투수인것만은 사실이다.

암튼 어제 이겼고 아주 잘했다. 이번에 이겼다고 좋아 하는것은 좋지만 미국야구를 얕보면 안된다. 수준차가 없는 경기뿐만 아니라 월등한 경기력을 보였지만 중요한것은 한번 이기는것이 아니고 앞으로도 계속 이기는것이 안닌가? 계속 이기는 방법을 찾자!!!